좋은 인연, 좋은 발견

자바의 변수 본문

it

자바의 변수

dohwankim 2018. 5. 7. 23:12

자바의 변수는 여느 다른 언어들과는 다르게 객체 지향 적인 면이 많습니다.

변수명의 경우 제약사항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즉, 변수명을 한글로 해도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변수선언은 보안선언, 형선언, 변수명이 기본 형식입니다. 그리고 변수 활용 범위를 지정합니다.

보안선언은 private, public, protected으로 나뉘게 됩니다.

형선언은 기본자료형(primitive data types)인 int, boolean, float, char, byte, double, long 형이 있고, 클래스형 중 대표적으로 String, Integer, Float, Byte, Char, Double, Long 등이 있습니다.

변수 활용 범위는 기본적으로 선언된 위치에 따라 내부변수, 로컬변수로 나뉘고 내부변수 중 static을 넣어 전역변수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변수, 로컬변수 중 final을 넣는 순간 그 변수는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순간까지 처음 값을 유지 합니다.

 

 보안선언은 로컬변수에는 추가 할 수 없으며, 내부변수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변수 선언에 private이 추가가 되면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변수로 선언됩니다.

그 외 public이 추가가 되면 클래스 내부 뿐만 아니라 클래스를 참조하고 있는 다른 클래스에서도 해당 변수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단, public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통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protected가 추가가 되면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private과 동일한 기능을 하지만, 한가지 다른 것은 상속 시 자식 클래스는 protected로 선언된 변수를 사용 할 수 있다는게 다른 점입니다.


 변수 초기화는 반드시 해주는게 바람직합니다. 강제성은 아니어서 초기화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에러가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자바에서 흔히 사용하는 변수형은 String으로 문자열을 다루는 클래스형 입니다.

String형 변수 선언 시 초기화는 null로 해줘야 합니다. String형 변수는 자동으로 초기화 하지 않고 한번 사용하고 나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남아 있으니 초기화를 반드시 해줘야 메모리 관리에 도움이 되니 잊으면 안됩니다.


 자료형을 직접 만들어 사용해도 되겠으나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자료형을 이용하여 좀 더 멋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Comments